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 및 조회수 당 수익: 숏폼 vs 롱폼
최근 숏폼 영상이 대세가 되며 유튜브 쇼츠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폭등하고 있는데요. 1분 미만 짧은 영상을 올리면 되기 때문에 진입 장벽도 낮아 유튜버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유튜브 쇼츠 및 유뷰브 수익 창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 숏폼과 롱폼 조회수 당 예상 수익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유튜브 쇼츠 및 유튜브 조회수 당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2가지 단계를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단계 - 멤버십&Super
첫 번째로 구독자 500명과 지난 90일간 동영상 3개 업로드의 필수조건을 달성해야 합니다.
필수조건 | 자격요건 |
구독자 | 500명 |
동영상 업로드 | 3개 |
필수 조건 완료 후 아래 2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면 멤버십과 Super 기능 사용자격이 주어집니다.
선택조건 | 자격요건 |
지난 365일 시청 시간 | 3000시간 |
지난 90일 조회수 | 300만명 |
멤버십은 일정 수수료를 받고 자신의 채널에 회원으로 가입시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고 Super는 시청자로부터 일종의 후원금을 받을 수 있는 '별풍선' 같은 수익 구조입니다. 따라서 아직 구독자가 적어 멤버십 가입 수요가 낮고 조회수도 크지 않기 때문에 큰 수익 창출은 아직 어렵습니다.
2단계 - 조회수 수익
두 번째 조건은 장벽이 커서 포기하는 경우도 정말 많은데요. 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조회수 당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필수조건 | 자격요건 |
구독자 | 1000명 |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한 뒤 동영상 시청 시간 4000시간 혹은 조회수 1000만 중 하나의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선택조건 | 자격요건 |
지난 365일 시청 시간 | 4000시간 |
지난 90일 조회수 | 1000만명 |
1000만 조회수라고 하면 100만 조회 영상 10개를 만들어야 하는 조건입니다. 유튜브를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 달성하기 까다로운 조건으로 1~2개의 영상의 조회수가 터져주어야 달성 가능한 자격요건입니다. 이 단계까지 모두 마무리하면 유튜브 파트너프로그램 가입이 가능하며 애드센스 승인 후 조회수 당 수익이 창출됩니다.
유튜브 조회수 당 수익
유튜브 조회수 당 수익의 경우 아무래도 영상에 광고가 없고 길이가 짧은 유튜브 쇼츠가 더 낮습니다. 다만 숏폼 영상을 선호하는 시청자가 증가하면서 유튜브 쇼츠는 더 빠른 시간 내 조회수를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YouTube Shorts
첫 번째로 유튜브 쇼츠 조회 수당 예상 수익입니다. 영상 길이와 시청 시간 그리고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1000 조회수 당 약 0.1달러 수익이 발생합니다. 원화로 따지면 조회수 1회 당 약 140원입니다.
조회수 | 예상 수익 |
1회 | 0.14원 |
천회 | 140원 |
만회 | 1400원 |
십만회 | 14,000원 |
백만회 | 140,000원 |
천만회 | 1,400,000원 |
Youtube
두 번째로 유튜브 일반 영상 조회수 당 예상 수익입니다. 기본적으로 광고 노출이 많을수록 조회수 당 수익이 높아지는데 주로 1분 이상의 롱폼 영상이 많아 시청 시간이 영상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보통 1 조회수 당 평균 1.5~2.5원 수익이 창출된다고 합니다.
조회수 | 예상 수익 |
1회 | 2원 |
천회 | 2,000원 |
만회 | 20,000원 |
십만회 | 200,000원 |
백만회 | 2,000,000원 |
천만회 | 20,000,000원 |
유튜브 쇼츠보다 조회수 당 수익이 약 10배가량 높은데요. 영상 촬영 및 편집 시간이 유튜브 쇼츠보다 훨씬 많이 소요된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함께 보기] - 앱테크 추천 영상 보고 돈 버는 틱톡 라이트! 유튜브 쇼츠 비교와 현금 출금 방법
[함께 보기] - 쿠팡 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과 혜택, OTT 가격 비교(쿠팡플레이, 넷플릭스, 티빙, 디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