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새콤달콤 망고의 비밀

by Kongnamu 2022. 10. 27.
반응형

새콤달콤 맛있는 과일이지만 비싼 가격 탓에 원없이 맛보기 부담스러운 망고, 오늘은 망고의 이야기를 소개 합니다.

목차:
● 망고의 효능
● 망고의 두모습, 변비/설사
● 망고는왜 비쌀까?
● 냉동망고와 영양
● 망고 알러지

Mango / 출저=Pixabay
Mango / 출저=Pixabay

망고의 효능

● 피부 건강 개선
망고에는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며 망고의 플라노이드 성분은 피부세포의 산화 작용을 막아주어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항암 효과
망고에 함유된 베티카로틴, 폴라노이드 성분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함암효과가 있으며 백혈병 등과 같은 질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 뼈 건강 증진
망고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망고에 함유된 비타민K는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망고를 섭취하면 뼈의 생성을 도와 뼈를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망고의 두 모습, 변비/설사

망고는 변비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망고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 작용과 규칙적인 장의 연동 운동을 돕기 때문이죠. 하지만 씨부위를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하니 이를 유의하셔야 합니다.

망고는 왜 비쌀까?

시장에 가서 망고를 사려고 둘러보면 그 가격에 놀라 쉽사리 망고를 바구니에 담기 어렵습니다. 최근 천정부지로 상승한 과일 값에 비해서도 그 이상의 가격을 아직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특히나 망고 재배지인 필리핀, 태국과 같은 동남아에서 살았던 적이 있으시다면 가격이 3배 이상은 차이가 나는 것 같아요. 이렇게 비싼 망고의 원인은 100% 수입품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재배가 안되는 열대 과일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국도 점차 아열대성 기후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며 애플망고의 경우 재배를 시작해서 판매가 되고 있으니 조만간 국내재배가 가능해지면 가격은 많이 내려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냉동망고와 영양

냉동 시 장기 보존이 가능하며 달콤한 맛과 식감이 유지되는 망고는 냉동에 적합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냉동망고는 즉석 섭취 뿐 아니라 망고 빙수,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디저트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망고가 얼려진다고 해서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하는 것은 편견입니다. 오히려 냉동망고를 먹으면 치매 예방 효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냉동 시 망고의 세포막이 벗겨져 영양분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이죠.

Mango Bingsu / Picture by Pixabay
망고빙수 / 출저=Pixabay

 

망고 알러지

맛도 건강에도 좋은 과일, 망고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즐겨 먹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때문이죠.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데 간지러운 증상, 입 주위 붉은 반점, 간혹 식도 부분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호흡곤란 증상도 동반할 수 있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뿐 아니라 망고 손질 시 직접 접촉을 피하기 위해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꼭지 부분이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호주 망고 농장에서 일할 때 매일 다량의 망고를 수확과 동시에 먹으며 입안이 항상 행복했던 기억과, 너무 많은 무분별한 섭취(씨 부분 포함)로 인한 설사 그리고 망고 꼭지에서 흐른 액으로 인한 피부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고생했던 기억이 공존합니다. 이처럼 몸에 좋은 과일이지만 잘 섭취하는 것과 동시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주의하여 건강하고 달콤한 삶이 유지되시기 바랍니다.

LOVE U 망고, 빨리 국내 재배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