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독감 3년 만에 유행 예고, 트윈데믹 현실화

by Kongnamu 2022. 11. 15.
반응형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독감 발병률은 낮아지는 반사이익을 얻었으나 올해는 실외 마스크 해제 등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된 후 처음 맞는 겨울이기 때문에 3년 만에 독감 유행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목차:
    ● 트윈데믹 현실화
    ● 독감과 코로나19 비교
    ● 독감예방접종 가격

트윈데믹 현실화

올 겨울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또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달의 수치를 보아도 꾸준히 상승세를 기록하며 11월 14일 기준 일평균 확진자가 무려 72,883명이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올해는 3년 만의 독감 유행이 예고되고 있는데요. 비록 코로나19보다 전파력은 낮지만 거리두기의 대폭 완화로 올 겨울 독감 유행이 가능환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트윈데믹: 쌍둥이를 뜻하는 "트윈(Twin)"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감염병을 말하는 "팬데믹(Pandemic)"이 합친 단어

코로나 확진자 통계 / 출저=네이버

 

이렇게 코로나19와 독감이 함께 유행하게 되면 증상이 유사한 두 질병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트윈데믹이 발생하면 감염자가 뒤섞이거나 동시에 감염된 사람도 생겨 의료체계가 감당하지 못하는 사태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하기 때문에 올해 정부에서는 독감 예방접종을 적극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독감과 코로나19 비교

독감과 코로나19 비교

※독감과 코로나19는 증상이 유사해 환자의 증상만으로는 구별하기가 어려워 독감과 코로나 검사를 함께 병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가격 

독감은 국가 예방접종이 아니어서 코로나19처럼 무료로 맞을 수 있는 백신이 아닌 유료(건강보험 비급여 항목)로 맞는 것이 원칙입니다. (생후 6개월부터 만 13세 이하 어린이, 임산부, 만 65세 이상 노년층은 무료) 그렇다 보니 독감 예방접종 병원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보통 4만원 수준으로 접종이 가능하나 일부 병원에서는 10만원이 넘기도 하며 1만6500원 접종이 가능한 병원의 경우 줄을 서서 맞을 정도로 인파가 몰리기도 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독감, 코로나19 모두 감기와 유사한 질병이지만 같은 질병으로 두지 않고 별도로 정의하는 만큼 그 위험성은 훨씬 높습니다. 코로나19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된 지금 트윈데믹이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해 유행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합시다.

 

HATE U 독감과 코로나, 트윈데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