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년 전기요금 또 인상, 전기 아끼는 방법 4가지

by Kongnamu 2023. 5. 10.
반응형

전기요금이 올해 1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인상되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커졌는데 국제 에너지 가격 폭등과 한전의 지속된 적자 영업을 빌미로 2023년 2분기 전기요금 8원 인상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 요금 인상 추이와 전기 아끼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분기별 전기 요금 추이

2023년 새해부터 kwh당 13.1원이 오르며 역대 최대 요금 인상을 기록한 것에 더해 5월 15일 정부는 2분기 전기 요금 8원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인상된 요금은 다음날인 16일부터 적용 예정이나 4월~5월 15일까지 2분기 전기 요금이 소급적용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정부가 올해 전기요금을 kwh당 51.6원을 올려야 한다고 전망하는 만큼 3~4분기 추가 인상이 예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 2023년
12월 1분기 2분기 3~4분기
전기요금 136.6원/kwh 149.7원/kwh 157.7/원kwh 추가인상
예고
인상액 - 13.1원/kwh 8원/kwh -
인상률 - 약 9.6% 약 5.3% -

 

전기 아끼는 방법 4가지

특히 에어컨을 트는 무더운 여름에는 전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전기 요금 인상으로 서민과 기업의 부담이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미 올 1분기 전기 요금이 4인 가구 기준 월 4,000원이 넘게 올랐다고 합니다. 끝없이 오르는 전기요금, 전기 아끼는 꿀팁 4가지를 소개합니다.

 

에너지 효율 좋은 가전제품 구매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모든 가전제품에는 에너지 소비 효율이 적혀 있는데 1등급인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전기 요금의 30~40%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등급이 낮은 제품일수록 비교적 가격이 비싸지만 전기 요금 인상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 더 이득입니다.

 

에어컨 효율 높이기

1. 에어컨 실외기 그늘 만들기

실외기는 에어컨 작동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부속품 중 하나로 집 밖에 있을 경우 그늘막을 설치하거나 지붕을 만들어주면 실외기 과열을 방지하여 에어컨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화재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늘에-설치된-에어컨-실외기

2. 서큘레이터

서큘레이터를 에어컨 송풍구 앞에 두면 냉각된 공기를 더 신속하게 퍼트릴 수 있기 때문에 바람 세기를 높이거나 설정 온도를 낮추지 않아도 실내 온도를 더 빨리 낮출 수 있어 에어컨 효율이 높아집니다.

3. 강풍틀기

에어컨을 처음 틀 때 20도 정도 온도 및 터보 모드로 틀어 실내 온도를 신속히 낮춘 뒤 적정 온도 26~27도로 설정하여 유지하면 전기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커튼과 블라인드 활용

외출 시 햇빛이 주로 들어오는 곳에 커튼을 치거나 블라인드를 내려주면 실내 공기가  뜨거워주는 것을 막아 에어컨 작동 시 더 적은 전기로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5.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냉방력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2주에 한 번씩 필터 청소를 해주면 효율이 높아집니다.

 

가족 요금제 30% 할인

주민등록상 5인 이상 대가족, 3자녀 이상 가구, 생후 1년 미만 아기가 있는 가구는 가족 요금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은 신청한 달부터 바로 할인이 적용되며 최대 30%, 한 달 16,000원의 전기요금이 할인됩니다. 신청방법은 다음 4가지 중 1가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 전기 가족 요금제 신청방법

1. 오프라인: 한국전력공사 지점 방문

- 지점검색: https://home.kepco.co.kr/kepco/CU/CUIBPP002/main.do

2. 온라인: kepco 사이버지점 접속>신청/접수>업무찾기>대가족/다자녀/출산 가구 요금

- 신청주소: https://cyber.kepco.co.kr/ckepco/indexnfl.jsp

온라인-전기-가족-요금제-신청방법

3.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 123번 전화 후 신청서 팩스 발송

4. 아파트 거주 시 관리사무소에서 신청 가능

 

전기 절약 생활습관 가지기

1. 불필요한 전기 끄기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나가기 전에 반드시 전원을 끄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 제품은 꼭 전원을 꺼둡시다.

2. LED 전구 사용

LED 전구는 형광등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며 수명이 길어 교체 빈도도 적습니다.

3. 재충전 건전지 사용

건전지 사용 전자 제품은 보다 많은 전기를 소비하는데요. 충전가능 건전지 사용 시 새 건전지를 구매하는 비용보다 건전지 충전 비용이 더 낮기 때문에 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폐건전지를 줄여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올바른 냉장고 관리

냉장고 문을 10초 동안 열면 약 5도 정도의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냉장고를 너무 오래 열어두거나 자주 열었다 닫았다 하면 냉기가 빠져나가 다시 온도를 낮추기 위해 큰 전력을 쓰게 됩니다. 또한 냉장고 내부에 보관 식품이 많을수록 사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꾸준히 냉장고 내부를 정리해 주면 전기 사용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문-열린-정돈된-냉장고

 

이상으로 전기 요금 인상 추이와 전기 아끼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기를 절약한 다는 것은 매달 납부해야 하는 전기요금뿐 아니라 환경보호에도 기여하는 유익한 행동임을 인지하시어 꼭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돈이 되는 글]

"대환대출, 2023년 온라인 조회 가능!" 대환대출 플랫폼 신청자격, 이용방법

정부서민금융대출 햇살론, 새희망홀씨2 대출조회 순서 및 금리 비교분석

알뜰폰 프리티 LG U+·SKT·KT 데이터무제한 프로모션 요금제 11개 추천

2023년 알뜰폰 5천원 이하 및 데이터무제한 초저가요금제 통신사별 가격순위 추천

2023년 6월 2차 모집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자격 및 방법: 근로활동지원금 300만원!

2023년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자격, 방법 및 혜택: 3년 1,080만원 정부 저축 지원

복리 투자법, 이자의 이자! 단리 이자 비교와 복리효과 만드는 2가지 팁

예금vs적금 이자계산 및 금리비교, 현명한 저축은? feat 이자과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