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건강과일 금사과! 껍질채 먹을까? 깎아 먹을까?

by Kongnamu 2022. 11. 3.
반응형

하루 사과 한 알은 의사를 멀리하게 해준다(An apple a day keeps doctor way)라는 말과 같이 사과는 우리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강 과일입니다. 장 건강 개선, 각종 질병 예방, 다이어트 등 수없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사과를 껍질채 먹어야 하는 이유와 사과 세척 및 보관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탐스럽게-익은-사과-Pixabay

 

사과 껍질채 먹을까? 깎아 먹을까?

사과를 껍질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사과의 껍질 속 함유된 영양분 때문입니다. 사과는 껍질과 과육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대부분의 영양소는 껍질과 과육 사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껍질을 깎아서 사과를 먹으면 많은 영양소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사과 껍질 이제 버리지 말고 껍질채 드세요!

●Tip: 사과 껍질 속 성분 별 효능

1. 팩틴: 중금속 해독

2. 유기산: 피로회복

3. 케르세틴: 항산화 기능

4. 트리테르페노이드: 항암 효과

사과 세척법

사과는 껍질채 먹는 것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맛이나 식감보다 농약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과 껍질에 농약이 묻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이죠. 실제로 사과 껍질에는 농약이 뿌려져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과를 껍질채 드시기 전 사과를 깨끗이 씻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를 보다 깨끗이 세척하는 3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풀어놓은 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씻기

●사과 껍질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서 깨끗이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씻기

●물과 식초를 1대 1 비율로 희석시킨 후 사과를 1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기

 

사과 장기 보관법

사과는 대표적인 장기보관이 가능한 과일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상태가 좋은 사과일지라도 에틸렌 가스를 조금씩 내뿜기 때문에 사과가 상자 속에서 서로 부대끼면 더 빨리 상할 수 있고 사과 하나가 썩기 시작하면 함께 보관 중인 사과도 빠르게 썩을 수 있으니 보관에 유의하셔야 오랜 기간 신선한 사과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잘 보관된 사과는 최장 6개월까지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소중히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 냉장보관으로 신선함 유지

사과 저장의 적정 보관 온도는 0도라고 합니다. 사과는 수확 후에도 지속하여 호흡을 하는데 사과를 냉장 보관하면 호흡량을 줄일 수 있어서 장기 보관에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 사과를 한 개씩 랩으로 감싼 뒤 위생비닐에 담아 보관하기

사과를 개별로 그리고 밀봉하여 보관하면 에틸렌 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오랜 저장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또한 사과가 서로 부대끼며 함께 썩어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장기 보관의 핵심 보관법입니다. 


이렇게 사과를 껍질채 먹어야 하는 이유와 세척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잘 세척하고 껍질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된다고 하니 소중하고 유용한 사과 껍질, 버리지 마시고 함께 섭취하시기 바라며 올바른 보관으로 Sweet Apple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LOVE U Gold Apple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침에 먹으면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의 효능과 진실

https://kongnamu.tistory.com/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