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현금영수증 반드시 발급 받아야 하는 이유, 혜택, 신청 및 번호 등록

by Kongnamu 2022. 12. 16.
반응형

물건을 구매할 때 현금으로 구매하는 경우 판매자는 현금영수증 발행 여부를 묻곤 합니다.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위해서는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금영수증 의미와 혜택, 신청 및 현금영수증 휴대폰 번호 등록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이란?


물건이나 서비스 등 재화를 구입하고 받는 것으로 영수증의 일종입니다. 목적은 사업자가 현금영수증을 소비자에게 발급하면 자동으로 국세청에 통보되기 때문에 사업자의 현금 소득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탈세를 막기 위한 것인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번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 것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여 발급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현금영수증 혜택


근로자의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시 총급여액의 25% 초과 사용할 때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처에 따라 30~40%의 소득공제를 받는데 신용카드의 겨우 15%의 소득 공제 혜택을 받는 것과 비교하면 2배나 높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총급여액의 25%까지는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좋고 25%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서는 현금 결제(현금영수증 발행) 혹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높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신청 방법 및 의무발행


현금영수증은 현금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 사업자에 신청을 하면 사업자 측에서 발급을 희망하는 명의자의 주민번호나 국세청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발급해줍니다. 그러나 판매자가 세금을 낮출 목적으로 현금 가격과, 카드결제 가격을 구분하여(현금 결제 시 가격 인하) 판매하고 현금 결제 시에는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구할 시 사업자는 의무적으로 발급(발급 거부 시 거래금액의 5% 가산세가 부과됨)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현금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작정 구매하시기보다 소득공제 혜택과 잘 비교하시어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영수증 휴대폰 번호 등록 방법


휴대폰 번호 등록은 모바일 홈텍스 앱을 통해 손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 홈텍스 어플 설치하여 로그인

- 오른쪽 상단 메뉴 버튼>조회/발급>현금영수증 수정 및 발급수단>소비자 발급수단 관리>휴대전화번호 등록

현금영수증-휴대폰번호-등록방법-홈택스앱


이상으로 현금영수증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올바른 소비로 연말정산을 대비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