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용점수 올리는 특급 비법 6가지: 나의 신용점수=대출이자 결정

by Kongnamu 2023. 4. 13.
반응형

고금리 시대 살고 있는 우리가 대출 이율을 낮출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신용점수 올리기입니다. 신용점수가 곧 대출 이율을 결정하기 때문인데요. 신용점수 올리는 특급 비법 6가지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올리는-특급비법-6가지-로고

신용점수 올리는 특급 비법 6가지

1. 소액이라도 연체 절대 NO

카드마다 혜택이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결제일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 기록이 남게 되면(10만 원 이상을 5 영업일 이상 연체 시) 신용점수가 떨어지니 제때 상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카드 대금뿐 아니라 대출이자, 세금, 과태료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2. 신용카드: 월 한도 30% 내 사용

신용카드를 꾸준히 쓰면 신용점수가 높아질 수 있는데요. 한도액을 꽉 채워서 쓰기보다는 월 한도액 30%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현금서비스나 할부, 리볼빙(결제 대금 이월)은 신용점수 관리에 좋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체크카드: 6개월 30만 원 이상

신용카드가 없다면 체크카드 사용으로 신용 관리가 가능한데요. 매월 30만 원 이상, 6개월 넘게 사용하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성실납세자 되기: 국민연금

국민연금을 성실하게 납부해도 신용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데요. 36개월 이상 납부 시 최대 41점까지 오를 수 있어서 특히 사회초년생이라면 국민연금만 잘 내도 신용점수가 오릅니다.

 

5. 1금융권 대출 이용

대부업을 1번이라도 이용하면 1금융권 은행 대출받을 수 없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신용점수 평가 항목 중 '신용 거래 형태'에 따르면 돈을 어디서 빌렸는지도 점수 관리에 중요한 사항입니다. 즉, 1금융권 은행이 아닌 카드사, 저축은행, 캐피털, 대부업에서 대출받거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했다면 점수가 낮게 매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조회 시 최우선적으로 1금융권에서 진행한 뒤 부결된다면 2금융권, 3금융권 등 후순위로 알아보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유리합니다. 

 

6. '신용점수 올리기' 기능활용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핀다 등 대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신용점수 올리기'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이 기능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소등증명원 등의 서류를 앱에서 자동으로 조회 후 대신 제출해 주는 것으로 보다 일찍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신용점수 올리는 특급 비법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신용점수 관리 습관이 당신의 대출 이자를 낮추어 줍니다!

댓글